반갑습니다 Dr.dr 입니다.
이번에 할 포스팅 주제는 BMW E바디 차량 중에서 N52엔진 형식 차량의 부품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N52 형식의 엔진은 세계 최초로 헤드커버 및 엔진 외곽을 마그네슘 합금으로 만든 이중구조의 엔진블록입니다.
이렇게 마그네슘 합금 주조로 만든 외곽은 엔진 본체를 주물로 만든 본체보다 훨씬 더 경량화를 달성했고,
부식의 문제로 철로 제작된 볼트를 사용할 수 없어서 알루미늄 볼트를 쓰게 되었는데, 이는 볼트의 머리가
잘 부서지는 문제가 생겨서 한번 조임을 했던 알루미늄 볼트는 재사용하지 못하고 새로 구매해서 체결해야 하는
엄청난 불편함도 함께 가진 엔진입니다.
BMW 사의 마지막 자연흡기 직렬 6 기통 엔진이기도 한 N52 엔진이며, 일명 실키식스 엔진이라고도 불립니다.
이제 N52 형식 엔진이 장착된 차량들이 10년을 훌쩍 넘기면서 나오게 되는 고질병 및 트러블들이 많이 생겼는데요.
이를 통해서 지갑 사정이 여유치 않은 우리는 차량의 수리 및 관리에 대한 정보들도 많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정비하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최대한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정품과 OEM과 애프터 부품의 차이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차 부품들은 제조사(BMW, AUDI, BENZ)들은 제작하지 않습니다.
다들 알고계는 Bosch, Hella, Scheffler 등등. 부품들을 생산하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각 제조사 계열사 회사들이 제조를 해서 제조사에게 납품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각 제조사의 마크를 붙임으로써 일명 브랜드값이란 걸 붙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공식(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하면
정말 가격이 많이 사악하죠.. 부품 하나에 몇십 만원씩 공임비도 말도 안 되게 비싼 경우입니다.
이래서 제조사의 계열사 회사들이 제조하여, 자동차 제조사에 납품하지 않고 별개로 판매하게 되는 부품을
OEM이라고 합니다. 일명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에 납품하는 품질과 동일한 품질의 제품이며, 자동차 제조사의 마크만 없을 뿐이지 사실상
거의 90% 이상 똑같은 부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더불어 자동차 제조사의 마진을 제외한 금액이라
정품대비 6~80% 정도의 금액대가 형성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After(에프터)라고 불리는 부품인데요.
이는 차량이 출시된 이후에 제조사에서 제작공정 및 공법을 파트너십사에게 알려주게 되어서.
별개의 파트너쉽 혹은 야매(?) 공장들에서 생산하게 된 부품들을 말합니다.
정품판매가격을 2/1 이란 저렴한 금액대로 구할수 있는 부품입니다. 하지만
애프터 부품들은 보통 그래도 자동차부품 제조업 계열에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있는 브랜드들이 보통 생산하지만
중국과 다른 국가들에서 정통성과 매뉴얼을 지켜서 제작하지 못한 제품들도 인터넷상에 많이 돌아다닙니다.
이를테면 포스팅하는 필자가 알X 익스프레스라는 사이트에서 구매했던,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가 교체하고 나서
3개월도 채 되지 않아서 크랙이 가는 정말 말도 안 되는 현상이 있었으니 말이죠.
이X이 모터스 부품 사이트에서도 독일 및 미국 판매자가 아니라면 지양하시는 게 좋습니다. 경험담입니다.
두 번째. 정품 완제품으로 나오는 부품 제작사 리스트
두 번째로 말씀드리는 부분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정품으로 분류되는 부품들의 제작사 리스트입니다.
첫 번째 항목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정품에 들어가는 부품이지만, 자동차 제조사의 마크만 없는 똑같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부품금액대는 정품대비 더욱 저렴하죠.
이번에 포스팅할 항목으로는 BMW사의 N52형식의 엔진을 가진 차량의 부품 제조사 리스트입니다.
1. 서스펜션 계열
-속업쇼버 SACHS(샥스 독일)
-이외에 모든 제품은 90% 이상 LEMFORDER(램포더 독일) 제품입니다.
2. 엔진 계열
-헤드커버 및 개스킷류 ELRING(엘링 독일) Victor Henz(빅터헨즈 독일) 제품입니다.
3. 전장 전자계열
-제네레다 DENSO(덴소 일본), VALEO(발레오 프랑스)
-제네레다 풀리 INA(이나, Scheffler 계열사)
-점화플러그 NGK(일본)
-점화코일 Delphi(델파이 미국)
4. 구동 계열
-벨트 및 텐셔너 INA(이나 독일) / CONTINENTAL(컨티넨탈 독일)
-워터펌프 PIERBURG(피어버그 독일)
-허브베어링 FAG(팩 독일)
5. 브레이크 계열
-브레이크 디스크 ZIMMERMANN(짐머만 독일)
-브레이크 패드 및 센서 PAGID(패짓 독일)
6. 오일 계열
-엔진, 디퍼런셜, TC, 미션, 브레이크오일 FUCHS(훅스 독일)
7. 필터 계열
-엔진오일 필터 MANN(만 독일)
-미션오일 필터 ZF(제트에프 독일)
8. 기타
-산소센서 일괄 BOSCH(보쉬 독일)
-본넷 쇼바 STABILUS(스태빌러스 독일)
-써머스탯 MAHLE(말레 독일)
-캠포지션 센서 VDO(브이디오 독일)
-타이밍 체인 텐셔너, 가이드, 어져스트 INA(이나 독일)
위의 항목들로 N52형식 엔진의 오너분들 (E90 328i E60 528i E70 30i 35i 등등)께서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각 항목들로 나누어서 보여드렸는데요, 이 부분이 찾아보시기가 힘들고 이해가 안 되는 분들을 위해서
다음 포스팅 때는 각 부품들의 품번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에 대해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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